우리나라에서 미국변호사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더불어 직장을 다니면서 최대한 방식도 있을 것입니다고? 왠지 내용이 안되는 것 같겠지만 실제로 가능하다. 심지어 그 방법이 9가지나 한다. 많은 시민들이 모르는, 직장을 다니면서도 미국변호사가 될 수 있는 방법을 이제 소개하고자 된다.
미국변호사가 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기 전, 왜 내가 그토록 "한국에서" "직장을 다니면서" 미국변호사가 될 수 있는 방법을 열심히 검색해서 결국 밝혀내고야 만 것이해 그 이유를 우선해서 설명해야 할것 같다.
나는 지난 3년간 기업에 특허침해 다니면서 미국변호사를 마련했다. 사실 확 오래전, 내가 앨리맥빌의 팬이었을 때부터 미국변호사를 동경했었지만, 직장을 다니면서 아득바득 미국변호사를 대비하게 된건 무척 실질적인 이유에서였다.
둘째, 내가 이제까지 연구해오고 일해온 영역과 바로 맞닿아 있는 분야가기 때문입니다.
일곱째, 자격증에 대한 갈증이 있었다.
사회에서는 내가 아무리 연구를 크게 했다고 한들, 자격증이 없는 상태에서는 내 의견에 힘이 실리지 않는다는 마음을 하게되는 경우가 더러 있었다. 이것들보다, 지난 실패를 딛고 새로운 기회에 도전해보고 싶었다.
여섯째, 직장을 그만두고 미국에 가는 것보다 훨씬 더 우수한 대안이라고 생각하였다.
연간 학비만 최소 1억이 넘는 미국 로스쿨 과정을 버텨낼 사회적 능력도 없었고, 즉시 직장을 그만두기에는 경력이 너무 미천하였다. 커리어를 쌓으면서 적당한 금액으로 미국 로스쿨 공정을 거칠 수 있는 것은 내게 큰 장점으로 다가왔다. 미국 유학이나 로스쿨 대비를 하는 시민들이 일반적으로 불안해 하는 1위권, 20위권과 동일한 순위도 내게는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였다.